코더
운영체제 본문
운영체제
-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운영체제 처리방식
- 일괄처리(batch processing) : 한꺼번에 처리
- 시분할 : 여러 작업 수행할 때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실시간 (Realtime OS) : 정해진 시간안에 일이 반드시 종료되어 보장되어야하는 시스템위한 os
유닉스
-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-높은 이식성
-소스 코드 공개
ms Windows
-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
운영 체제의 구조
cpu(cpu 스케쥴링)--memory(메모리 관리)--disk(파일관리) or i/o device(입출력 관리)
용어정리
-multiprocessor :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 개 붙어 있음을 의미
-register : cpu보다 빠르며 작은 저장공간을 차지한다.
mode bit
-1 사용자 모드 : 사용자 프로그램을 수행한다.
-0 모니터 모드 : OS 코드를 수행한다.(모든 인터럽트를 다 사용함)
i/o device controller
-해당 i/o 장치유형을 관리하는 일종의 작은 cpu
dma 컨트롤러 :
-직접 메모리에 접근할수 있는 컨트롤러
시스템 콜
-사용자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서비스 사용을 위해 함수호출을 하는것(도움을 받는것)
동기식 입출력 : i/o 요청 => 입출력 작업이 완료 => 제어가 사용자 프로그램에 넘어간다
비동기식 입출력 : i/o 시작 => 입출력 작업이 끝나지 않아도 제어가 사용자 프로그램에 넘어감
DMA controller
- cpu의 중재없이 처리함(cpu가 인터럽트가 너무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.)
프로그램의 실행
file system의 실행파일 --> virtual memory --> physical memory (가상 메모리를 만든 후 물리적 메모리에 저장하고 남은 가상 메모리는 삭제한다.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동기식 비동기식의 장 단점은?? => 동기식은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하고 비동기식은 멀티태스킹이 가능하지만 부하가 올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