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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정리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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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정리

자바스티안 2022. 3. 28. 23:29

컴퓨터 네트워크  

-컴퓨터간의 연결을 뜻한다.

 

패킷

- 컴퓨터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네트워크를 통해 흘러가는 작은 데이터 조각이다.

(전송한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거나 패킷이 누락 될 수 도있는데 각 패킷에 번호를 붙여서 전송하기 때문에 상관없다.)

 

디지털 데이터

-0과1의 집합

 

비트

-0과1의 정보를 나타내는 최소 단위

바이트 = 8bit

 

랜 : 건물 안이나 특정 지역을 범위로 하는 네트워크

-->범위가 좁다,빠르다,오류가 적다

왠 : 지리적으로 넓은 범위에 구축된 네트워크 <--isp(인터넷 서비스 제공자)를 통해서 네트워크를 구축(왠 서버)할 수 있다.

-->범위가 넓다,느리다,오류가 많다.

 

인터넷 개통<--isp + 인터넷 회선이 필요하다.(랜 케이블 필요로 하는게 유선)

 

DMZ

-외부에 공개하기 위한 네트워크 ex)웹 서버, 메일 서버, dns 서버

 

온프레미스

-사내 또는 데이터 센터에 서버를 두고 운영하는 것

 

프로토콜

-통신규칙

 

osi 모델과 tcp/ip 모델

osi 모델 <== iso(국제표준화기구)가 공통으로 사용(통신)할 수 있는 표준 규격을 정함

7계층 : 응용계층 - 이메일&파일 전송등.. 에플리케이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.(4)

6계층 : 표현계층 - 문자코드, 압축 등...데이터를 변환한다.(4)

5계층 : 세션계층 - 세션,통신 방식을 결정한다.(4)

4계층 : 전송계층 - 통신을 구현한다.(3)

3계층 : 네트워크 계층 - 경로 설정 및 논리 주소(cpu가 생성)를 결정한다.(2)

2계층 : 데이터 링크 계층 - 데이터 전송 및 물리 주소를 결정한다.(1)

1계층 : 물리계층 - 물리적 연결과 전기신호를 변환 및 제어한다.(1)

 

tcp/ip 모델

4계층 : 응용 계층

3계층 : 전송 계층

2계층 : 인터넷 계층

1계층 : 네트워크 접속 계층

 

헤더

-데이터의 앞부분에 전송하는데 필요한 정보 

 

캡슐화

-헤더를 붙여 나가는 것

 

역캡슐화

-받는쪽에서 헤더를 제거해 나감

 

 트레일러

- 데이터를 추가할때 마지막에 추가하는 정보(데이터 링크계층에서 헤더-헤더-헤더-데이터-트레일러가 붙여진다 생각할 수 있다.)

 

송신측의 데이터 -> 전기신호 변환 -> 수신측에 전송

 

vpn

-가상 통신 터미널을 만들어 기업 본사나 자사와 같은 거점간을 연결해 통신하는 것 or 외부에서 인터넷으로 사내에 접속하는 것

 

1. 인터넷 vpn : 거점 간 접속 연결, 원격 접속 연결 

거점 간 접속 연결 : ipsec이라는 암호 기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접속 함(인터넷망 사용)

원격 접속 연결.    : 암호화된 통신로를 만든다.(인터넷망 사용)

 

2. ip-vpn       :mpls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 사업자 전용 폐쇠망을 사용한다.

 

----------물리 계층----------

 

-전기신호의 종류

아날로그 신호,디지털 신호

 

0과1비트열 데이터 --> 전기신호로 변환-->0과1의 집합으로 복원

 

랜카드

-0과 1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것

 

트위스트 페어 케이블(랜 케이블)

-UDP 케이블 : 구리선 여덟 개를 두 개씩 꼬아만든  네쌍의 전선, 실드로 보호되어 있지 않다.

-STP 케이블 : 두개씩 꼬아만든 선을 실드로 보호한 케이블(비싸다)

 

RJ-45

-랜 케이블 양쪽 끝의 커넥터

 

랜 케이블의 종류

-다이렉트 케이블 : 같은 순서로 커넥터에 연결한 케이블

(컴퓨터와 스위치를 연결할 때 사용)

-크로스 케이블   :  한쪽 커넥터의 1번과 2번의 구리 선을 다른 쪽 커넥터의 3번과 6번에 연결한 케이블

(컴퓨터 간에 직접 랜 케이블로 연결할 때 사용)

 

리피터

-전기 신호를 정형하고 증촉하는 기능

 

허브(더미허브==>전기신호를 모든 포트로 보내기 때문 )

-여러대의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으며 전기 신호를 정형하고 증폭하는 기능

 

----------데이터계층----------

 

이더넷

-랜에서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주고 받는 규칙==>데이터 충돌을 막기위한 규칙으로 CSMA/CD를 사용한다.

 

MAC주소는 48비트 숫자로 구성되어 있다.

이더넷 헤더의 목적지 mac 주소(6), 출발지 mac 주소(6),유형(2)로 총 14바이트로 구성된다.

 

트레일러

-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데이터 뒤에 추가하는 것

 

스위치

-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

 

mac 주소 테이블

- 스위치의 포트 번호와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mac 주소가 등록되는 데이터베이스이 있다.

 

mac 주소 필터링

-목적지 컴퓨터에만 데이터가 전송

 

전이중 통신 방식

-데이터 송,수신을 동시에 수행(스위치)

 

----------네트워크계층----------

 

라우터

-해당 목적지까지 어떤 경로롤 가는 것이 좋은가를 알려준다.

 

라우팅

-경로 선택, 목적지ip 주소까지 어떻게 데이터를 전달하는지 결정하는 것

 

mac 주소 --> 랜 안에서의 통신

ip 주소 -->네트워크 간에 통신

 

ip 주소는 공인 ip주소와 사설 ip주소로 나뉜다.(네트워크 ip(어떤 네트워크인지)와 호스트 ip(어떤 컴퓨터인지)로 나뉘어진다.)

 

서브넷

-분할된 네트워크

 

서브넷 마스크

-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식별하는 값

 

게이트웨이

-다른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해주는 입구

 

----------전송 계층----------

 

세그먼트

-tcp헤더가 부튼 데이터

 

SYN

-SYN은 연결요청, ACK는 연결 응답,FIN은 연결 종료

 

3-way 헨드셰이크

-연결 확립을 위해 패킷 교환울 세번 함

 

재전송 제어

-데이터를 재전송 하는 것

 

버퍼

-수신한 세그먼트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소

 

오버플로

-데이터 크기가 버퍼 크기를 넘어서는 것

 

udp

-데이터를 효율적이고 빠르고 보낼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

 

----------응용 계층----------

HTML

-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는 마크업 언어

 

http ==> 웹 서버의 80번 포트를 통해 http 통신을 함

 

DNS 서버

-도메인 이름을 ip주소로 바꾼다.

 

SMTP

-25번 포트를 사용한다.(메일 서버간에도 SMTP를 사용하여 메일을 전송)

 

POP3

-110번 포트를 사용한다.

 

----------무선 랜 ----------

 

무선랜 

- 무선 액세스 포인트 + 무선 클라이언트(컴퓨터)

 

인프라스트럭처 방식

-무선 엑세스 포인트(무선 공유기)를 통해 통신하는 방식

 

애드혹 방식

-무선 클라이언트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

 

IEEE802.11

-미국 기술 표준화 단체 IEEE가 승인한 무선 규격

 

무선 액세스 포인트와 무선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려면 SSID라는 네트워크 이름, 인증, 암호화, 암호화 키를 설정해야 한다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궁금했던 네트워크 지식

 

1. 도메인 서버에서 네트워크 주소(ip)를 가지고 올 때 local dns server 에서 1차적으로 ip가 있는지 확인 후 없다면 root dns server를 통해서 찾게된다.

 

2.blocking,nonblocking,synchronous,asynchronous 의 차이점

 

-.blocking : 호출된 함수가 작업을 모두 마칠 때까지 호출한 함수에게 제어권을 넘겨주지 않고 대기하게 만듬

 

-nonblocking : 호출된 함수가 바로 리턴해서  호출한 함수에게 제어권을 넘겨주고 다른 일을 할 수 있게함

 

-synchronous :호출하는 함수가 작업완료 후 리턴을 기다리거나,리턴받아도 계속 함수 스스로 확인하는 경우

 

-asynchronous : 호출되는 함수에게 callback을 전달해서 실행하고,작업완료 여부를 확인안하는 경우

 

http 메소드 

 

-클라이언트가 웹 서버에게 사용자 요청의 목적이나 종류를 알리는 수단

  • GET : 리소스 조회
  • POST 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데이터 등록에 사용
  • 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  • PATCH : 리소스를 일부만 변경
  • DELETE : 리소스 삭제

기타 메소드 4가지

  • HEAD: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을 제외하고,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
  • OPTIONS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을 설명
  • CONNECT: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  • TRACE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